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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학

< 셰익스피어의 삶과 작품, 그리고 그의 말년 1>

by mathilda72 2023. 6.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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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을 시작하면서 -

 

- 영국문학에 대해 블로그의 문을 열었을 때, 초서(Geoffrey Chaucer, 1340~1400)의 작품을 설명할 때도 그러하였지만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 1564~1616)의 작품을 설명하는 부분에서 늘 우선이 되어야 하는 것은 작가의 배경에 대한 이해라고 생각하며 글을 쓰기 시작하였다. 실제로 집필했을 것이라 추정되어지는 것보다 많지 않은 셰익스피어 작품들이 남아있으나 그가 영국 문학의 역사와 근대 영어에서 중요한 업적을 남긴 시, 희곡 등에는 비평가들에 의해 제기되는 의혹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는 삶의 이야기와 더불어 그 당시 사회의 모습이 작품 곳곳에 묻어 있다. 그래서 그의 생애와 작품과 그리고 그의 비문에 적힌 내용까지 살펴보고자 한다.
 

 

제프리 초서(Geoffrey Chaucer)의 배경과 작품

1. 초서의 배경 제프리 초서(Geoffrey Chaucer, 1340~1400)는 '영시의 아버지'라 일컬어질 뿐만 아니라, 근대영어의 모태가 되는 중세 시대 영어가 정착을 하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전형적인 중세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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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년 시절의 셰익스피어

 

1) 가정환경

 

- 런던 상업의 요지이자 양모산업이 번창하였던 스트랫포드 어폰 에이번(Stratford-upon-Avon 또는Stratford)는 당시 인구 2000명이 거주하는 곳이었다. 스트랫포드는 고대영어로는 ‘스트래트’로 표현되어지는 단어와 ‘강의 얕은 쪽’이란 의미의 ‘포드’가 합쳐진 지명으로 도시 이름이 길어 스트랫포드로 줄여서 불리우는 이 도시는 18세기 후반에 ‘인클로저 운동( Enclosure)’이 계기가 되어 성장을 하게 된다.
 
- 이곳에 셰익스피어의 부친 존 셰익스피어가 이주하게 되고 영국의 대문호 윌리엄 셰익스피어가 태어난다. 웨일즈(Wales)와 켈트(Celts) 문화권과 근접한 스트랫포드는 산업뿐만 아니라 신화에 관련된 전설과 민담을 흔히 접할 수 있었던 지역이기도 하였으니, 이곳에서 나고 유년기를 보냈던 셰익스피어가 당대에도, 후대에 칭송을 받는 작가로 성장하는 밑거름이 되었을 것이다.
 

스트랫포드 어폰 에이번 ( Stratford-upon-Avon)과 셰익스피어 생가

 
- 부친은 금전과 관련된 문제로 법정 기록에 등장하는 것으로 미루어 볼 때 사업이 번창하였고 1557년 시의원으로 당선되어 법정 관리를 하며 재정을 담당하는 관리로 스트랫포드에서 영향력 있는 인물이었으나 1572년 이후 사업이 어려워진다. 당시 10대였던 셰익스피어는 학교를 그만두고 아버지 일을 도와 왔는데, 이때 존 셰익스피어는 푸줏간을 운영하였다는 기록과 함께 장갑 제조업을 했다는 기록도, 그리고 거래 상인으로 양모를 비롯한 곡류를 취급하였다는 기록도 있으며, 이러한 경험이 셰익스피어의 작품에 영향을 준 단락이 보인다.
 
 

햄릿: 시체가 썩으면 무덤에 얼마나 있게 될까요?

 
무덤 파는 광대: 사실은 죽기 전 전염병 따위로 썩지 않는 한 보통 8~9년은 걸린답니다.
그런데 가죽을 다루는, 피장이들은 9년이 걸리고요.
 
햄릿: 왜 피장이는 오래 걸리죠?
 
무덤 파는 광대: 직업 때문에 그들의 피부는 반들반들하게 잘 다져져 있으니 시체를 썩게 하 는 그 악명 높은 물이란 녀석을 꽤 오래 튕겨내거든요.
 
『햄릿』 5막 1장 중에서

 
 
2) 교육환경

 

- 셰익스피어가 살던 스트랫포드에는 문법학교(Grammar School)가 있었고, 이는 당시 튜더왕조의 교육 열기에 부응하고자 학교 설립이 활발히 이루어진 시기에 개교한 교육기관이었으며, 신학 논쟁서적, 성경 주석, 교육 입문서, 키케로(Cicero)와 아리스토텔레스의 고전 작품 등이 다양하게 갖추어져 있었다. 또한 셰익스피어와 동년배 학생들이 이곳을 졸업 후 옥스퍼드대학(University of Oxford)과 캠브리지 대학(University of Cambridge)에 진학했다는 기록이 남아 있을 만큼 스트랫포드의 교육에 대한 열기가 무척이나 뜨거웠다고 전해진다.
 
- 작가가 이 학교에서 교육을 받았다는 명확한 기록은 남아있지 않지만, 그의 유서를 포함하여 그와 관련된 여러 문서들에 존재하고 있는 서명의 필적이 문법학교에서 가르친 고대 영어의 철자와 일치하는 것을 미루어 볼 때 셰익스피어도 정식적인 교육을 받았음이 증명된다.
 
- 가정환경 탓에 학업을 중단하였고 그의 교육과정에 대한 기록은 충분하지도 않았기에 셰익스피어에 대해 회의론적인 시각을 지닌 평론가들은 영어 이외에 외국어를 모르는 셰익스피어가 영어로 해석되어진 책에 의존하여 이탈리아와 프랑스 문학에 대해 알고 있었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지만, 몇몇 기록들이 이러한 추정을 반박한다.
 
- 기록에 따르면 동시대에 학교를 졸업하고 상업 분야에 종사하였던 친구들이 상황에 따라 정확한 라틴어와 프랑스어를 사용했다는 기록을 통해 이러한 동기들과의 교류를 통해 지적 호기심이 남달랐던 작가가 이 언어를 비롯하여 외국 문학에도 관심을 가지고 접근했을 것이라는 합리적인 추정을 할 수 있다. 그의 작품 『햄릿』에서 플로니우스가 극에 관하여 논평을 하고 있는 대사를 통해 셰익스피어는 고전적인 라틴 드라마에도 정통하였음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Polonius : Seneca cannot be too heavy, nor Plautus too light.

 
플로니우스: 세네카의 비극이라서 너무 엄중하게 처리하지 않고,
                                 플로터스의 희극이라 하여 너무 경박하게 다루는 것이 아닙니다.
 
『햄릿』 2막 2장 중에서
 

- 그의 작품 속에 빈번하게 등장하는 성경 구절은 그가 학창 시절에 많은 영향을 받았음을 보여 준다. 성경은 학교와 중산층 가정에서는 그 당시에 필수적으로 갖추어 놓았던 책으로, 작가의 가정에도 이 책이 구비되었을 것이며, 특히 the Genevan Version(1560년에 제네바에서 인쇄된 성서)과 Bishop’s Bible(1568년 출판)을 작가는 처음부터 끝까지 통독했을 것이라 여겨진다.
 
- 도시의 특성상 스트랫포드는 상업이 활성화되었기 때문에 교통의 중요한 요지이기도 하였으며, 그래서 극단들이 자주 순회공연을 하게 되었고, 작가는 이러한 극단의 공연에 큰 관심을 갖게 된다. 이 공연의 내용은 도덕극, 막간극, 기적극 등을 담고 있었으며, 이는 중세 시대부터 발달되어 온 것이었고 이 지역을 비롯하여 지리적으로 가까운 도시에서 수많은 공연이 상연되었음이 기록으로 전해진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일찍이 극문화를 자연스럽게 접하며 성장하였던 셰익스피어는 후대에 길이 남게 될 영향력 있는 극작품을 남기는 토대를 쌓아 올리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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